본문 바로가기
오피스/엑셀

[엑셀]주말, 공휴일, 휴가 등을 제외한 순 근무일수 계산 하는 방법(NETWORKDAYS 함수)

by 부드 2022. 8. 25.
반응형

 

 

근로자들의 순 근무일수를 계산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 그러나 근무일수는 단순히 마지막 일에서 시작일만 차감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, 주말, 공휴일 및 근로자가 사용한 휴가 까지 모두 고려해서 계산해야합니다.

 

한번에 고려해야하는 것이 많으니 머리가 아픈데요, 다행히도 엑셀에는 이를 쉽게 구할 수 있는 함수를 제공합니다. 

 

이번 글에서는 주말, 휴일, 휴가 등을 제외한 순수 근무일수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NETWORKDAYS 함수

 

함수에 대해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NETWORKDAYS = (시작일, 종료일, 휴일)

 

간단하네요! 이 함수는 시작일과 종료일만 지정해주어도 주말을 고려하여 일수를 계산합니다. 

 

여기에 공휴일, 휴가를 추가해서 지정해주면 순 근무일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. 

 

아래 예시를 통해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함수 사용 예시

 

 

 

우선 공휴일, 휴가를 제외하고 시작일과 종료일만 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41일은 1월1일부터 2월 28일까지 일수 중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한 일수입니다. 

 

 

 

 

이번에는 공휴일도 제외해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하루가 제외된 40일이 계산되었는데요, 이는 위에 공휴일로 입력해둔 설날이 토요일, 일요일이여서 그렇습니다. 

 

 

 

조금만 더 응용하여 직원이 사용한 휴가일수도 제외해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휴가일도 제외된 값이 도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 

 

이렇게 NETWORKDAYS함수를 이용하시면 쉽게 근무일수를 계산하실 수 있으며 주말뿐만 아니라 공휴일 및 휴가까지 반영된 일수를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. 

 

만약 계산하려는 기간이 1년 이상이거나 계산하려는 사람이 여러명이라고 한다면 매우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. 

 

감사합니다. 

 

 

아래는 위 예시 관련 엑셀 자료입니다. 

 

근무일수 계산하기 함수.xlsx
0.01MB

반응형